입소문 마케팅 또는 입소문 광고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하면서 상품에 대한 좋은 이야기와 소문을 내고 있습니다. 꿀벌이 윙윙거리는 소리 (Buzz)처럼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말하는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바이럴 버즈에 대한 소개
소문과 같이 귀에다 대고 속삭이는 소리가 전부입니다. 개인이 얻은 정보를 공유하고 싶어서 누군가에게 설명하기를 기다릴 수 없는 마음을 이용하는 것이 버즈 마케팅 또는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모두 컴퓨터의 바이러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하나의 바이러스가 공격해서 컴퓨터 전체를 잠식해 버립니다. 단순히 클릭하라고 요청하고, 지인에게 공유를 요구하는 버튼은 확실한 보장이 있으므로 비즈니스 메시지를 간결하게 전달하고 돈이 들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입소문을 퍼트리는 방법
틈새를 위한 좋은 콘텐츠를 찾고 시기적절한 정보를 포함되어 있는 기사가 있다면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해야 합니다. 광고를 해서 트래픽을 모은 것보다는 다른 사람을 권위자로 이용해서 최대한의 트래픽을 활용합니다.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재미있는 것이나 유용한 정보는 전달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흥미로운 것을 지인을 통해서 접했다면 또 다른 지인으로 자연스럽게 전달이 되는 흐름을 기억해서 사람들은 어떤 것을 흥미로워하는지 알고, 새롭고 신선하고 재미있는 판매하고 있는 아이템과 잘 연결해 보십시오. 회사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기본적인 순서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알리고 싶고, 흥미 있으며 놀라운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심리가 누구나에게 있고 이것을 이용해서 마케팅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간결하게 만드세요. 너무 많은 정보를 담아서 본질을 흐리게 해서는 안됩니다. 욕구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좋습니다. 완벽한 정보보다는 80% 부족한 정보가 새로운 구매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부족함은 구매력으로 이어집니다. 온라인에서는 정기적으로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업데이트되고 있어서 갈수록 더 많이 팔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콘텐츠를 더욱 신뢰할 수 있으며 후기의 검증이 있다면 더욱 성장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후기
SNS 플랫폼 중에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텍스트 정보 전달방식에서 이미지 중심의 시각화된 콘텐츠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 역시 텍스트로 나열되는 스크립트가 아니라 스토리 형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서 상품페이지뿐 아니라 제품의 홍보도 사람을 통한 후기를 활용해서 감동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후기는 말 그대로 직접 찍은 영상과 사진들을 이용해서 리뷰를 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언박싱이나 브이로그 형식과 결합해서 많이 진행합니다. 특히 유튜브 운영자라면 더욱 추천되는 방식이고요. 보는 사람 입장에서 훨씬 생동감 있게 느끼며 가독성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바쁜 시대상을 반영하듯 텍스트로 내용 이해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이유는 바쁜 시간에 정확하고 사실적인 이미지의 솔루션을 원하는 세대를 반영한 것입니다. 강렬한 인상의 사진은 텍스트와 비교할 것이 못됩니다. 조금 더 후킹을 원할 때는 동영상의 다양한 효과들을 이용합니다. 나와 비슷한 지역, 연령, 직업에서 나만 빼고 다 사용하고 편하다고 자랑하는 것을 보면 마음의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메시지 전달이 도달되면서 마케팅으로 활용되어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소비자는 엄청난 양의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선택을 해야 하므로 믿을 만한 사람을 찾고 신뢰가 가는 정보를 필터링합니다. 진솔한 일반인들의 소개는 소비자들에게 구매 결정을 높이기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커뮤니티에 자연스러운 인증
인증은 내가 어떤 것을 하고 있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게시물입니다. 인증샷을 찍거나 완료한 사진을 올리므로 특정한 상황이나 제품은 어떠한 용도로 주로 이용되는지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서로의 욕구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윈윈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자랑과 인증의 욕구는 어마 어마 합니다. 자랑하고 싶은 동기 유발을 제공하면 유료의 광고나 홍보보다도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 주변의 누군가가 자연스럽게 알리는 정보는 사실인지 대가성인지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지만 효과는 분명히 있습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하단 또는 게시판을 운영하거나 오픈 플랫폼에 커뮤니티가 왕성하게 업로드될 수 있는 방법, 이벤트도 추가적으로 모색해 보세요. 약간의 리워드를 추가하면 욕구에 충족된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정성을 다해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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